이처럼 우리의 정신문화를 전 세계로 알리고, 올림픽 등의 경기스포츠화와 국내외 시범공연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위상을 드높이며 세계 속 대한민국의 존재를 알리는 데 태권도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발전방향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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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현 태권도 문제점 및 발전 저해 요인
현 태권도는 우리 민족의 뿌리와 함께 발전해 왔다는 사실은 역사적 사실을 보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인터넷이 발달된 현 시점에서는 태권도의 역사에 대한 논쟁이 끊임없이 이어져 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역사
대한민국의 전통 무예이자 국기인 태권도는 세계 191개국 10만여 개(문화관광부, 2006)의 태권도장에서 수련인구만 약 8, 000천만 명에 달할 만큼 단일 무도종목으로는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세계태권도연맹, 2010).
태권도는 1988년 서울올림픽 시범경기를 시작으로 2000년 시드니올림픽에 정식종목
4. 태권도의 위기
(1) 태권도와 시청률
2002년 시드니 올림픽 당시 정재은 선수의 경기가 35.4%의 시청률을 기록했으며, 2004년 아테네 올림픽 당시 남자 태권도 80㎏급에 출전한 문대성의 준결승전 경기는 23.3%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태권도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린 반면
태권도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처럼 K-Pop만이 아니라 전통공연, 순수예술 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행사에 약 1만 6천명의 인파가 밀집했다.
역사는 기존 질서의 모순을 지적하고 반대하면서 발전해 나간다. 헤겔 식으로 말하자면, 이것이 정반합이다. 기존 기본적인 구도가 정(正)이라고 할 때 시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