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을 중시함으로써 문학작품은 독자의 마음속에 새롭게 연출되는 행위로 바뀌게 된다고 보고 있다. 즉, 읽기의 과정에서 독자를 능동적인 의미 구성자로 보고, 독자는 주어진 텍스트에서 이미 정해져 있는 의미를 찾는 것이 아니라 독자개인의 삶을 기초로 다양한 해석을 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 차원으로 확장하려는 논의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즉 텍스트의 해석 과정은 역동적 성격의 의미화 과정이므로 역사 ․ 사회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변하면서 해석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새로이 구조화 되는 의미 형성에 개방성을 그 생명으로 삼는다는 것을 말한다.
2) 학습자 중심의 문학 이론
텍스트를 활용해야 한다.
반응에는 ‘작품이 훌륭하다, 이야기의 스토리가 재미있다’와 같은 문학적 판단, ‘등장인물의 성격을 일반화하거나, 스토리의 전개에서 지시하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아는’ 해석적 반응, ‘해석을 시도해보지 않고 독자가 작품의 세부적인 사실들을 파악만 해보는’ 해설
Ⅰ. 개요
독자 반응이론은 그 동안의 문학이 기억되어야 할 지식이나 분석되어야 할 해석적 자료로서 간주되어 온 것을 반성하고 문학읽기가 텍스트중심으로부터 벗어나 텍스트와 독자 사이의 거래를 통한 반응임을 강조하면서 문학 수업이 교재나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촉진하
독자가 의미를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주목하고 이에 관심을 쏟는 시기로 변천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먼저 신비평 단계 이전, 즉 작가를 중요시하던 낭만주의 시대에는 작품의 발생 근원인 작가와 그의 역사인 전기에 주로 관심을 가졌다. 이 시대에는 작가의 의도나 작가의 전기적인 사실이 문학 해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