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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국어교육] 문학교육을 위한 좋은 제재 선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문학이론
1.문학작품에 대한 관점과 문학이론
1) 표현 이론
2) 수용 이론
3) 반영 이론
4) 구조이론
2. 교수학습의 중심과 문학 이론
1) 텍스트 중심의 문학 이론
2) 학습자 중심의 문학 이론
Ⅱ. 문학 교육의 성격
1. 문학 교육의 일반적 성격
2.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문학’ 영역의 성격
Ⅲ. 문학교육의 목표
Ⅳ. 문학교육 내용
Ⅴ. 문학 제재 선정 기준
1. 제 7차 교육과정 국어과 내용의 선정
2. 제 7차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특징
3. 제재 선정 기준
Ⅵ. 5, 6학년 읽기 교과서 문학 제재 선정
5-1) 셋째 마당. 삶의 향기
5-2) 셋째 마당. 경험과 상상
6-2) 첫째 마당. 마음의 결을 따라
Ⅶ. 정리하기
Ⅷ. 참고 문헌
◎ 주제 토의 내용 정리
본문내용
2. 교수학습의 중심과 문학 이론
1) 텍스트 중심의 문학 이론
문학 수업에서 텍스트 문제를 거론할 때, 문학성의 문제는 항상 논의의 초점이 되어 왔다. 그것을 규명하기 위한 시도는 간단히 말해 일상어와 시어 사이의 구별이다. 이러한 구별은 문학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 일조를 한 것이 사실이지만 때로 문학의 실제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준다는 비판 또한 받아왔다. 게다가 일상어-시어에의 접근을 텍스트 내적인 요소에만 한정하여 작품을 해석하는 태도로 인해 그 방법에 더욱 폐쇄적인 경향을 띠게 되었다. 문학이라는 것은 작가의 산물이므로 작가의 세계관이 수용되어 있고, 작가에 의해 그 미적 형식이 규정되기 때문에 독자는 작품을 읽으면서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확대해 생각해보면 작가도 한 공동체의 일원이며 그가 수용하고 있는 사상도 한 사회가 역사적으로 축적하고 진행시켜 온 사상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문학적 텍스트에 대한 접은 작가나 텍스트 그 자체 또는 독자에게만 편향된 어떤 것이어도 안 된다. 텍스트를 해석하는 작업은 이 각각의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고 그것이 처한 역사적 ․ 사회적 맥락을 충분히 고려한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결국 문학성의 문제는 일상어와 시어라는 언어 자체의 구별보다는 텍스트의 구조적 문제나, 해석상의 문제로 전환되어야 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그에 따라 작품 해석에서 수용자를 중요시해야 한다는 수용 미학과 작가-텍스트-독자가 각각 텍스트 해석의 역동체로 작요하고 있다는 의사 소통 이론과 함께 텍스트의 구성 요소를 문장 차원에서 담론(談論) 차원으로 확장하려는 논의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즉 텍스트의 해석 과정은 역동적 성격의 의미화 과정이므로 역사 ․ 사회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변하면서 해석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새로이 구조화 되는 의미 형성에 개방성을 그 생명으로 삼는다는 것을 말한다.
2) 학습자 중심의 문학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