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를 깊게 연구하여 그들 나름대로 잘 준비하고 대비해 나간다면 노년기 생활이 훨씬 활기찰 것으로 생각한다. 이장에서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하기로 하자.
복지적 차원의 고려에 못지않게 자신들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한, 개인으로서 존엄성을 갖고 자아를 실현하려는 요구가 강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해 보겠다.
Ⅰ. 서론
100세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평생교육에 관한 제도는 선진국과 비슷하지만 해결해야 할 제약요인도 많은데, 학교중심의 교육체제와 행정과 재정 지원을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하려면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힌다. 그리고 평생교육이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과 병행할 수 있는
사회변화 기간의 단축이라는 사회적 경향과 맞물려 사람들이 느끼는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 예감지수가 훨씬 더 높다는 점이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지식의 폭발적 증가보다는 사회변화와 인간수명의 연장에 따라 개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생애를 다하는 날까지 평생학습은 선택사양이 아닌 필수이며,
교육의 형태는 전통적인 중세적 교육제도로 설명이 가능하다. 기존의 중세적 교육제도는 정신적 훈육을 위한 기독교적인 교육 내용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기독교 교화를 목적으로 한 기독교 학교제도가 매우 발달하였다. 중세 기독교교육은 인간을 순종과 신앙으로 이끄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