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구의 현실인지가 문제가 되며, 해답이 무엇이건 간에 중요한 것은 이 영화를 지배하는 환각적이고, 혼란스럽고, 불안감으로 팽배한 분위기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당시 패전의 후유증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불확실성이라는 시대적인 배경, 또한 이를 투영하는 표현주의의 분위기와 일치한다.
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은 영화들은 공포, 증오, 사랑, 불안 등의 인간의 내적 의식의 절박한 상태를 객관적인 상징을 통해 양식화하려는 경향이 있었고, 이러한 의미에서 과장된 리얼리티의 형상화라고 할 수 있다.
Ⅱ. 표현주의의 대표적 그룹 다리파와 청기사파
1. 다리파
표현주의 최초의 그룹
영화의 시작시기가 일제시대인 만큼 한국영화가 문학세계와 더불어 비판적 리얼리즘으로 흘러가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었다. 이러한 점은 같은 시기의 외국영화의 흐름과 크게 구별되는 것이다. 자연주의나 사실주의의 재현에서 변형한 왜곡된 현실을 그린 독일의 표현주의영화나 내용보다 형식을 앞
영화들이 이러한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 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 현재 동시대의 예술속에서 그 계보를 찾아본다. 그리고 한국의 대표적인 부조리극작가인 오태석의 『환절기』을 통해서 작품속에 담겨 있는 부조리극의 특성
표현주의의 특징
◆ 예술의 진정한 목적이 감정과 감각의 직접적인 표현이라고 봄
◆ 색채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표현을 도와주는 것
◆ 대상의 형태와 공간의 왜곡
☞ 표현주의 작가들은 색채를 대상이 지닌 고유한 특징으로 파악하지 않았고 오히려 색채를 표현하는 것에 그 대상이 직접적인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