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 다양한 형태로 제시될 수 있는 멀티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Jonassen, 1986) 개념과 통합되어, 하이퍼미디어(Thompson, Simonson & Hargrave, 1991)로 불리우고 있다. 하이퍼미디어는 풍부하고 막대한 정보가 담겨진 공간속을 학습자의 관심에 따라 정보들을 융통성 있게 연결시킬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의 방
하이퍼미디어가 제공하는 학습환경은 인지론을 중시하는 현대의 학습이론 뿐 아니라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긴밀한 이론적/실천적 관계를 갖고 있다. 요사이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과 구성주의는 거의 비슷한 맥락에서 연구되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칫 수동적인 수업 형태로
하이퍼텍스트는 글이나 그래픽이 학습자의 통제하에 도출되는 컴퓨터 학습환경이다. 하이퍼텍스트가 개념적으로 문자정보와 그림 정보로 구성되는 반면에,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는 여러 가지 유형의 멀티미디어의 정보, 즉, 글, 그래픽, 소리, 말, 애니메이션(animation), 비디오 영상 등을 포함한다. 그
하이퍼미디어의 정의
하이퍼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로부터 유래된 용어로서, 하이퍼텍스트 링크 표현을 소리, 동영상 및 가상현실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개체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시킨 것이다. 이것은 하이퍼텍스트 내에 이미 내재하는 대화 형식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사용자 및 네트
하이퍼텍스트라는 말 자체는 테드 넬슨이라는 사람이 65년 처음으로 창안해 냈다. 67년에는 브라운대학의 앤디 반 담이 하이퍼텍스트 에디팅 시스템을 개발해 문서작성의 길을 열었다. 컴퓨터 태동기던 78년에는 MIT 아키텍처 머신 그룹(현 미디어 연구소)의 앤디 리프먼이 하이퍼미디어 비디오 디스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