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대로 개념적 설명을 따라가며 교사의 지엽적인 발문에 대답하는데 급급한 형편이다. 이러한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시를 온당하게 체험하고 즐긴다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둘째, 시 창작 교수․학습 자료의 부재이다. 시를 가르치는 교사들이 시에 대한 관심은 많으나 실제로 시 창작 수
학습지도안을 보여주기만 하여도 가능한 일이겠으나 학생들의 학습욕구나 성취단계를 고려할 때, 다양한 자료를 가지고 제시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의미의 ICT활용교육이 이루어질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교수자가 자료를 일일이 개발하는 것은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일이다. 여러
Ⅰ. 멀티미디어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1. 제작 기획 단계
제작 기획 단계에서는 만들어낼 결과물이 무엇인가를 결정하여, 타이틀 제작에 필요한 모든 정보들을 계획 조직하고, 조직된 내용이 어떻게 동작하게 할 것인가를 규정화하는 일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일이 다 결정된 후에는 마지막으로,
학생중심은 학교-학생과의 대칭적인 관점에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면, 학습자중심은 평생 학습자 또는 성인 학습자의 의미에서 파생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교육학 용어 사전에 의하면 학습자중심 교육을 교수자 중심 교육(instructor-centered education)과 대비되는 것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따라
학생은 누구나 대학입시준비를 위한 일반계 고등학교로 집중하는 현상이 나타남.
2. 학력상승의 원인
1) 학습욕구이론
: 인간의 학습욕구를 당연한 것으로 보고 Maslow의 동기이론으로 설명.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소속과 애정의 욕구 → 자존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