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신소설의 관련 양상이다.
개화기 공간에 나타난 이야기체의 형식을 살펴보면 구소설, 정치소설, 신소설 등 세 분류로 나뉘어진다. 임인식은 신소설의 전단계에 정치 소설을 두었다. 신소설의 전단계에 정치 소설을 두어 정치소설이 한국에서는 번역 소설 또는 번안 소설의 일종으로 등장되었
않았고, 작품활동을 주로 간도지방에서 했으며 서울의 문단과 거의 교류가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강경애는 1931년 「파금」으로 데뷔한 뒤 간도로 건너가 10 여년간 거주하면서 우리 나라와 간도를 배경으로 한 『인간문제』, 「소금」 등 30년대 리얼리즘 문학의 성취로 평가되는 소설들을 썼다.
소설과 문학작품 탐독으로 점차 예술, 문학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당시 그가 가장 경모한 작가는 톨스토이뿐으로, 그를 제외한 문학 특히 일본 문학에 대해서는 우선 깔보고 들었으며 빅토르 위고까지도 통속작가라 경멸할 정도였다. 1917년 메이지 학원 중학부를 졸업한 김동인은 부친 사망으로 일
1. 서 론
한국근대소설은 개화기소설인 신소설 및 역사전기소설로부터 출발은 하였지만 3.1운동 이후인 20년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본격적인 수준의 작품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보는 것이 문학사에 있어 하나의 관형처럼 되어 있다 한점돌,「1910년대 한국소설의 정신사적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