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애론(姜敬愛論)’에서 ‘강경애는 작가다’ 김윤식, 「강경애론」,『속 한국근대작가논고』일지사, 1981
라고 지적할 만큼 ‘여류’작가가 아닌 ‘작가’ 강경애로서 자기의 세계를 가지고 활동했던 작가도 드물다. 그런데도 그의 작품이 한국문학사에서 별로 논해지지 않고 또 일반 독자들에게
문학공부는 가르치는 대로 쓰고 외우고 정답을 다는 것이었다. 사고력을 측정한다는 수능에서마저 정답이 있고 정답으로 해석하는 방식을 배워야했다.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국어교육학을 공부하러 대학원에 온 지금에야 문학을 공부하는 목표는 나름대로 갖고 있지만, 아직도 문학을 어떻게 연구
연구』(서울: 월인, 2003), pp.73~76.
염상섭의 문학 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그의 이론은 초기 이론을 중심으로 했다. 그는 예술을 생명과 개성을 바탕으로 주관주의에서 객관주의 즉 리얼리즘으로 나아가며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과 현실의
문학적 성격」p211
인용문 중 “갑오동학”은 1894년 전봉준이 주도하여 일어난 동학 농민운동을 일컫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봉건왕조체제에 대한 민중의 조직적인 정면도전이었다. 외세 개입등으로 결국 실패로 끝났지만 백성이 부당한 착취와 부정에 항거한 획기적인 사건으로 우리나
1. 근세 이전의 문학과 여성
- 한국시가 발생의 기원과 여성
최초의 시가발생은 원시 사회의 제축을 통한 집단의식의 분출, 혹은 제천 의식에서 비롯되어 분화되었고 더 나아가 이런 양천 행사가 생활에 접목되면서 노동요로까지 분파되었으리라 추측해왔다. 문헌상 한국문학사에 최초로 등장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