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그래서 인간학이라는 말이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서양과 동양, 혹은 아프리카와 유럽, 인도와 중국, 프랑스와 일본 등의 사이에는 많은 문화적 차이와 정서의 차이가 있겠지만 같은 <인간>이라는 종으로서의 보편적 감성이 있기에 각 나라별 문학 간에는 보편적인 정서가 존재한다고 추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p. 354-357
해질녘의 울음이 타는 가을강은 슬픔의 정점을 이룬다. 이 시에서 강이 환기시키는 슬픔은 비관이나 탄식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한의 정서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강의 이미지를 빌어 보여주는 순수한 슬픔이 민족의 고유한 감정인 ‘한(恨)’의 모습을
한국인의 교류정서 - 체면
체면이란 ‘남을 대하기에 떳떳한 도리나 얼굴'을 뜻한다. 또한 떳떳하다는 것은 개인의 심리적 상태, 즉 내적 상황을 나타낸다. ’체면을 지킨다’는 것은 자신이 생각한 인간으로서의 도리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으로서의 도리는 양심과 관계된 것으로 인
문학을 일컫는 말이다. 여기에서 ‘젊은이들에게서 멀어지고 있다’고 한 것은 민족의 고유한 특성에 대해 관심이 없는 “Cyber Generation”이 문학에 관심을 가지지 않게 된다는 뜻이다. 특히 과거의 귀중한 문학 유산을 계승․발전시키는 과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문학교육에서 成就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