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도 젊은 세대들에게서 멀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한국 문학가(a man of literary) 혹은 작가들이 이 점을 염려하며 경제논리와 같은 맥락으로 문학과 문학교육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 문학을 염려하는 여러 동호회와 역사 연구회들의 취지와 활동에서 이런 경향을 볼 수 있다. 또, 교육계(elementry scho
교육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할 것이다.
언어 사용의 실제성 제고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 사용 영역과 관련된다. 왜냐하면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행위는 실제로 해 봄으로써 학습자가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말하고,
문학을 문화 차원에서 설명하고 그것을 교육에 적용하는 논리와 방법은 문화논리의 확산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기도 하다.
문학교육현상의 기본 구도는 이처럼 문학의 생산과 소통과 수용, 그리고 재창조를 통괄하는 제반 국면에 걸치게 된다. 주체가 텍스트를 만들어 내고 만들어낸 텍스트(작품)가
지도자료)
1. 실태 분석
가. 문학과 비문학 장르 중 문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지배적임
나. 문학의 4대 장르(시, 소설, 수필, 희곡)중 시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가장 낮음
- ‘시는 어렵다’는 선입견이 강함
- 시대적으로 오래 된 작품에 대한 거부감이 강함
- 청소년기의 감성에 부합하지 않는 작
지도’를 위한 전략에도 활용할 수 있다. 우리가 이러한 전략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국어과 교육이 내용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기능이나 전략을 가르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생각을 각자의 입장에서 말할 수 있다. 이 때 ‘각자가 무엇을 말하느냐’도 고려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