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은 `종교 전시장`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만큼 새로운 종교 혹은 종파의 탄생과 소멸을 반복해 왔다. 사회적으로 볼 때 신흥종파 혹은 신종교라
들어가며
'죽음과 영생'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발제 주제 중 가장 크게 관심이 갔던 부분이 한국의 신흥종교 부분이었다. 학기 초 발제를 미리 준비해야 겠다는 큰 마음을 먹고 한국의 신흥종교에 관한 책 몇 권을 보게 되었다. 하지만 많은 종파들이 있어 무엇을 중심으로 준비해야 할지 갈피를
`신흥종교`란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제도종교에 비하여 성립 시기가 오래 되지 않은 종교를 말한다. 이 용어는 새로운 종교가 교리·의례·조직의 측면에서 기성종교에 비해 정교화 되지 못하다는 의미에서 결핍된 종교라는 부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신흥종교의 발생 원인은 아노미(anomie),
3) 계룡산 종교들
해방 이전까지만 해도 계룡산 신흥종교의 계보가 대개 동학과 정역에서 전승되었고, 거기에 도참풍수적 신앙이 강력하게 융합되어 형성되었다. 그런데 해방 후 고유사상에 의한 신흥종교만이 아니라 기독교적 신흥종교들도 기독교의 한국화 또는 토착화의 일환으로 발생하게 되었
2. 한국신흥종교의 범례로서의 통일교
우리는 연구 대상으로 통일교를 선정하였다. 통일교는 기독교계통의 신흥종교 중에서 대표적이라고 할 만큼 그 교세가 상당한 정도이다. 그리고 특히 다른 신흥종교들과 달리 경제활동에 대한 관여라는 측면과, 또한 한국에서 발생했지만 해외에서도 상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