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물들을 두루 견문하고 여러 인물들과 교류하면서 늘 견지하고 있던 주체적인 세계인식의 자세를 『열하일기』를 통해서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다.
『열하일기』에 수록된 많은 작품 중 「허생전」을 선택한 것은, 이 작품이 조선 후기 현실 문제의 실상과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이용하였다. 이것은 특히 연암의 작품 중 <일야구도하기>, <환회기> 등을 통해서 잘 드러난다. 또한 <앙엽기> 역시 20여개의 명소를 역람한 기록으로 기의 양식을 온전하게 지키고 있는 작품이다. 하지만 다른 기와는 다르게 <앙엽기>는 지명, 건물 등을 제목으로 정하는 특성에서 벗어나 있다.
..때로
이용후생의 실학사상
● 연암학파 : 실학 중 이용후생 중심. 지적 창조 활동을 문학, 예술 분야에 중점. 상공업의 발전을 위한 현실 개혁에 주장. 경제적 후진성과 빈곤 타파를 위해 상품 유통과 생산 기구의 개발 주장. 훈척권귀 층의 부패와 사치, 주자학적 권위주의를 비판
● <허생전> : 상업 경제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그러나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인간만의 특수한 사회를 구성하여 그 사회의 일원으로써 생활하다가 그 속에서 죽게 된다. 따라서 인간은 본질적으로 사회를 떠나서는 생존은 물론 그 존재조차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인간생활이 이루어지는 곳에는 반드시 사회가 존재한
「허생전」
조선 후기 정조 때 실학자 박지원의 한문 단편 소설로 『열하일기』<옥갑야화(玉匣夜話)>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은 행동의 양과 범위가 크고 넓으며, 외국과 교역하여야 하고 나라 안에는 수레가 다녀야 한다는 작가의 실학적 경륜을 볼 수 있으며, 또 그의 다른 소설과 달리 북벌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