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로 소설창작을 금하였으나 많은 사람들이 있고 권선징악(勸善懲惡)과 흥미 있는 소설이 많아 그 이후로 양반들도 소설창작을 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 조선조 사대부 계층의 소설관을 정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그 내용을 토대로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소설 배격론
유학이 지배적인 시대적 분위기
→ 소설도 유학적 관점에서 판단
소설은
모든 서사문 중 말단의 것.
정사에 비하여 허황 된 것.
유교 경전에 비해 고상하지 못한 것.
소설을 배격한 이유
허구성과 비사실성
허구성에 대한 인식의 부재
심성 수양과 학문 ∙ 업무 ͨ
배격하였다.
가. 소설을 배격한 이유
1) 심성 수양에 방해가 되고 인륜 도덕을 해함
조선 전기의 유학자들은 대체적으로 문학은 인간이 추구하는 도(道)를 표현해야 한다는 재도론적(載道論的)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 입장에서 보면, 소설은 심성을 바로 닦고 인륜을 교화하는 데에 도움을 주
서론
박태원은 1926년 『조선 문단에 시 「누님」이 당선되면서 문단에 공식적으로 데뷔하였지만, 자신의 처녀작을 1929년 12월 17일 동아일보에 발표한 단편소설 「해사의 일야」라고 밝히고 있듯이 작가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는 1930년이다. 그러한 이유로 한국 문학사에서 박태원이 위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