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음악에 혁신적인 영향을 준 지도적인 작곡가를 든다면 스트라빈스키, 바르톡, 그리고 쇤베르크 이 세 사람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쇤베르크는 이른바 12음의 음악의 발명과 동시에 완성자로서 20세기 전반기에 있어서 위대한 존재인 동시에 같은 시대는 물론, 그 이후의 세대에 커다란 영향을 준 사
Ⅰ. 음악표현과 그리스모방기법
1. 공감각(synesthesia)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평상어와 방언에 은유를 비교하면서 은유의 비범하고 고귀한 특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리스 시인들은 청각예술인 시음악을 다룰 때 종종 시각, 촉각, 미각, 후각적인 형용사를 사용해서 그 소리를 섬세하게 묘
음악에 혁신적인 영향을 준 지도적인 작곡가를 든다면 스트라빈스키, 바르톡, 그리고 쇤베르크 이 세 사람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쇤베르크는 이른바 12음의 음악의 발명과 동시에 완성자로서 20세기 전반기에 있어서 위대한 존재인 동시에 같은 시대는 물론, 그 이후의 세대에 커다란 영향을 준 사
음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준 사람 즉, 현대 음악에 혁신적인 영향을 준 지도적인 작곡가를 든다면 스트라빈스키, 바르톡, 그리고 쇤베르크 이 세 사람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쇤베르크는 이른바 12음의 음악의 발명과 동시에 완성자로서 20세기 전반기에 있어서 위대한 존재인 동시에 같은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