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국시대를 거쳐 남북조 시대까지도 계속되고 쇼군의 권위가 천황을 능가하는 막부시대에는 쇼군에게 중국의 관직을 주어 계속 중국의 우위를 유지한다.
1871년에 청일 양국은 근대적 국제법 원리에 기초한 수호조약체결을 교섭한다. 이 때 다시 ‘천황’의 문제가 불거져 나오는데, 당시 청의 대표
조형물을 말한다.
이 범주에는 당․탑․불상․불화․장식․지물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본론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중국의 불교미술은 그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시대의 통치체제라든가 통치자의 통치성향, 주변국들과의 관계가 그러하다.
1. 역사 이전(史前, 약170만 년 전 ~ B.C.2070)
- 중국 대륙에서 문명의 싹이 트다.
중국의 운남성(雲南省) 원모(元謀)에서 발견된 원모인(元謀人) 화석은 지금으로부터 약 170만 년 전의 것으로 이 지역에서 초기 인류가 진화되어 왔음을 증명하는 유적이다. 이후로 약 170만 년의 시간 속에 구석기 시대에서
1. 삼국의 정립과 통일
위
⑴ 건국: 조조의 장자 조비가 220년 황제의 자리에 오름
⑵ 둔전제
① 둔전을 최초로 조직화한 사람은 진의 몽염이나 둔전의 시행에 있어서 조조가 가 장 유명함
② 군대 주둔시 주둔지에서 경작에 종사하여 물자를 자체 조달
③ 조조의 둔전
㈀ 군둔이 아닌 민둔: 유랑민
두 책은 일본인이 썼지만, 책봉관계에 대한 기술이 약간 다르다. 물론, 전반적인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거의 차이가 없다. 내가 차이 난다고 느낀 점은 호리 도시카즈(2008)가 쓴 책은 니시지마 사다오(2008)가 쓴 책보다는 더 일본을 높이 평가하는 듯한 느낌이 있다. 호리 도시카즈가 고대 일본을 좀 더 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