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7세기(17C)의 한국정세와 세계정세
1. 정묘호란
1623년 서인들의 인조반정으로 광해군이 폐위되고 대북 세력이 몰락하면서 조선의 대외정책은 반전되었다. 실리보다는 명분을 중시하는 서인들은 광해군과 대북 정권의 중립적인 대외정책을 친명 배금 정책으로 바꾸어 명에 대한 의리를 지키려
1960년대 말의 전반적인 서구사회의 동요이후에 이성에 대한 불신이 점점 커져가고 모더니티를 해체하려는 움직임이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정초를 닦은 료따르는 계몽주의 전통이 제시한 설명들이 이 시대에 맞지 않고 미래의 인류를 전망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론
Ⅰ. 개요
한국의 전통문화가 집단주의에 근거를 한다면 근대화에 따라 서구적 가치관이 도입되면서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집단주의를 요인분석을 시도해 보면 집단주의는 두 개의 부류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사회집단주의와 가족집단주의로 볼 수 있
사회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사상적 조류가 필요했고 실학이 등장했지만, 정책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다. 민중들에게 있어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한 불교의 미륵신앙과 정감록사상이 번져 나간다.
II. 본론
1. 개항 이전의 민중운동
1) 홍경래의 난
(1) 홍경래
홍경래는 18세기 말 평안도
1926년 6월 23일)
1-2. 일제 강점기 농민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진도 농민단체의 선언문: “전쟁은 평화의 근본이다. 머뭇거리지 말자. 지주의 횡포로 우리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스스로 耕作․耕食한다. 토지소유권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인데도 국가가 이를 승인함은 부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