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적 기준과 도덕적 기준은 우리의 때 묻지 않은 유일한 천재, 오로지 그만이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 또 도스토예프스키는 1880년 유명한 푸쉬킨 기념사에서 "푸쉬킨이 없었던들 우리 러시아의 자주성에 대한 신념과 우리 민족의 저력에 대한 의식적인 희망 그리고 유럽의 제민족이 모여 구성하는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18세기 후반의 귀족과 민중의 생활이나 기풍, 그 양자의 관계 등을 생생하게 재현시키면서, 진보적 귀족과 인민과의 정신적 유대와 이해를 깊게 하는 과제, 참다운 귀족정신의 방향 등을 제기하였다. 19세기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선구적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예브게니 오네긴
높은 이상을 지
아들 헨리 2세(1154~1189)가 왕위에 오르고 앙주 왕조가 시작되었다. 헨리 2세는 프랑스 루이 7세와 싸워 브르타뉴 등 프랑스 서부 지역을 장악하였고, 아일랜드, 웨일스, 스코틀랜드를 정복하여 영국의 국력을 신장시켰다. 또 재정을 정비하고 순회 재판소를 확충하며 배심 제도를 도입, 교회 재판권를 박
(Coleridge)이다. 또 크로체(B. Croce)는 문예작품이야말로 특정한 형식의 지식을 구성하는 이미지의 신성한 융합첸라고 여기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형식주의 비평의 본격적인 논의는 20세기 들어와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며, 특히 영미 형식주의 러시아 형식주의가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