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중반까지 계속 열등한 그림으로 취급됐다. 하지만 부르주아 시민사회의 성장과 더불어 풍속화는 갈수록 대중의 인기와 사랑을 얻게 되었고, 팝아트가 등장한 20세기 후반 이후에는 마침내 일상이 미술의 가장 중요한 주제로 자리 잡기에 이른다.
(2)연구의 방향
17세기 이후 회화의 장르 구분이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통으로 내려오는 귀족계급과 나란히 부유한 시민계급이 지배세력의 일원으로서 기반을 쌓았다. 그들은 신분적으로 귀족계급과 거의 비슷하게 강해지자 사회적·사상적으로 18세기의 커다란 원동력이 되었다. 이 시대에는 계몽주의와 함께 미술면에서는 로코코양식이 태어났다.
18세기 유럽을 휩쓴 계몽사상으로 이어진다.
계몽사상은 유럽과 신세계의 정치, 사회, 철학, 과학이론 등에 광범위하게 일어난 진보적, 지적 사상운동을 일컷는 것으로, 이것은 향우 미국의 독립선언, 미국의 권리장전, 프랑스 인권선언 등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산업혁명※
16세기 영국은 에
미술을 비하시켜 생긴 용어였으나 오늘날에는 중립적 의미의 미술사 용어로 사용, 1710년대에서 60년경까지의 미술을 말하며 특히 프랑스와 18세기 유럽 문화 전반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2. 로코코의 시대적 배경
-절대 왕정의 붕괴
:루이 14세의 치세 후에 긴장감과 책임이 풀어진 시기로 경
미술(회화)
<르네상스>
1)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빈치는 아리스토텔레스를 읽고 과학적 관찰과 실험에 주의하였다. 즉, 다빈치는 회화의 목적을 가시적 세계를 인식하는 것 즉 현실에 충실한 것으로 규정하고 철저히 대상의 모방과 재현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그에게 창의력이란 어떤 영감의 구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