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탕달은 자기 시대의 대단히 충실한 묘사자로서, 사회 계급의 모든 뉘앙스를 포착하고 격변의 세기를
특징짓는 사회 계급의 다양한 양상들을 드러내는 데 성공하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현실 전체를 사회 계급 문제와의 밀접한 이기적 정치를 고발하는 비판적 사고가 도처
이념의 산물인 19세기프랑스 낭만주의 회화는 근대로 전환하는 프랑스 사회의 세계관과 그 속에서 겪는 인간의 위기의식과 영혼의 자유에 대한 갈망, 내면의식 등을 잘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세기프랑스 낭만주의 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반영된 지역적 특성에 대해 상술해 보겠다.
19세기의 산업적 상징성과 박물관으로서 내부 장식이나 전시 작품들의 이미지가 서로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이 줄을 잇고 있으며 여전히 센 강변의 명소로 남아있다.
■아랍 세계 연구소
파리에 있는 아랍 세계 연구소(Institut du Monde Arabe)은 프랑스
작품을 본 한 기자가 ‘본질’보다는 ‘인상’만을 그렸다는 조롱의 의미로 붙였고 후에 인상주의 화가들은 이 이름이 적어도 자신들의 양식의 한 측면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받아들였다. 그 후 회화상의 인상주의는 문학 쪽으로 전파되어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의 독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
파리의 2월 혁명(1848)에서 받은 감격으로 국왕에게 시를 헌정하였다가 각하(却下)되기도 하였다. 로마 시대의 혁명가를 주인공으로 하여 쓴 희곡 《카틸리나 Catilina》(1848)가 한 친구의 호의로 출판되었으나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그 후 단막물 《전사의 무덤》(1850)이 극장에 채택되어 상연되자 대학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