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로 권업회가 발기된 뒤에도 한인사회의 분규가 계속되자 연해주 순무사와 블라디보스톡 헌병사령관은 북도파의 대표격으로 권업회 발기를 주도한 이종호 등에게 이상설 등 기호파와 화해할 것을 적극 종용했다. 이에 이상설은 블라디보스톡에서 북도파에 밀려 치따로 이전한 대한인국민회 시베
대한 반동으로 비극적 종말 처리인 자살이나 살인 등의 수법이 등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2) 계몽적 설교조의 결론의 반발
1920년대 소설 문학에서 죽음의 결말 처리가 많은 요인은 직전의 1910년대를 대표하는 춘원 이광수 문학의 계몽적 설교조의 결론에 대한 반발과 식상 때문에 생겨났다.
(1922년까지) 이후 소작권 이동 반대투쟁
4. 전남 무안군 암태도 소작쟁의
1923년 가을 암태도 소작회 결성, 소작료 4할 요구 쟁의 전개. 1924년3얼-7월 지주와 경찰을 상대로 한 농민투쟁이 전개, 동아일보의 지원과 전국 노동, 농민, 청년단체의 지원활동, 일제 경찰의 중재로 소작료 4할 획득하였다.
환경을 지칭할 따름이며, 이광수의 문학론이 어느 하나의 결정적인 영향 아래 놓여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된다.
우선 쓰보우치 쇼요의 ꡔ小說神髓ꡕ와의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문학의 실효’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사항으로 거론되었다. 이러한 비교는 주로 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