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를 실천하던 신여성들은 비난받을 수 밖에 없었다.
1920년대의 대표적인 여성작가인 나혜석, 김명순, 김원주는 “고백”이라는 형식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사랑과 신여성으로서의 삶을 글로 표현하였다. ‘신여성들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최혜실(생각의 나무)
본고에서는 나혜석의 작품과 그녀
연애가 아님)만을 의미한다. 문학작품에서 나타난 의미로는 '좋다면 평생의 행복이 되고 흉하면 생명까지 잃는 불보다 뜨겁고 물보다 위태한 것' (이상형 '눈물')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2. 1920년대 이전의 연애1920년대 이전에는 '사랑'이라는 표현을 아끼는 사회적 분위기 탓에 ‘연애’라는 말은 거
연애 사건, 그와 사별 발광 사건, 다시 K와 연애 사건, 결혼 사건, 외교관 부인으로서의 활약 사건, 황옥(黃鈺)사건, 구미(歐美)만유 사건, 이혼 사건, 이혼 고백서 사건, 고소 사건 - 이렇게 별별 것을 다 겪었다.’ 나혜석,「내가 걸어 온 길」,『아껴 무엇하리 이 청춘을』, 문학창조사, 1987, 107쪽
1896
소설에 나타난 사랑의 양상과 의미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 2002,
가 두 가지로 구분한 사랑의 개념을 통해 살펴보려 한다. 서영채가 사랑을 구분한 두 가지 개념은 첫째,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느끼는 정서적 끌림에 해당하는 감정적 실체로서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보편적인 것으로
년대의 신여성, 모던걸들의 다양한 패션
신여성 용어는 1923년대 10월 개벽사(開闢社)에서 여성잡지 「신여성」이 나오면서 굳어진 말이다. 신여성이란 집단은 1886년 근대적인 여성 교육기관인 이화학당이 생긴 이후로 1920~1930년대에 신교육을 받은 젊은 세대를 지칭하는 집단으로 이 집단은 192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