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후반기에서 이어져 왔는데, 주로 반일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사의식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이나 민족성을 찾으려는 주제가 소설의 주조를 이룬다. 만주사변이후 일제의 파시즘 강화로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하는 억압적인 시대여건과 함께 애국계몽기 전기
대중적인 작품이 되도록 하는데 기여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이유들로 한자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후리가나의 방식을 선택 했다.
1. 이상과 80년대 해체시를 비교 검토하라.
이상은 잠재의식이 강한 작가로서 인간이 무의식적을 계발해서 억압된 정신을 나타내고자 자동기술법이라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은 집단주의적 논리와 역사에 대한 과도한 전망을 부인하고 개인주의적 취향으로 회귀하였고, 문학적 주제 의식에서 일상성의 의미가 중시됨. 또한 언어적 기법과 문체 자체가 문학적 성과를 좌우할 정도로 강조됨.
2) 모더니즘 문학의 가능성
<<1930년대 중반 이후 소설의 경
(3) 개인과 사회의 관찰
1) 현진건
현진건은 일본, 중국에서 유학하고 1919년 돌아와 이상․백기만 등과 동인활동을 하다가 1920년『개벽』에「희생화」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하게 된다. 기자생활을 하면서 1922년에는『백조』동인으로도 활동했다. 그는 소시민 지식인의 빈궁과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