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 ≪토지≫를 제대로 읽자.
1994년 8월 15일 마침내 대하소설 ≪토지≫의 전작이 완결되었다. 25년에 걸쳐 원고지 4만장 분량으로 탈고된 것이다. 한말로부터 식민지 시대를 꿰뚫으며 민족사의 변전을 그리고 있는 대하소설 ≪토지≫는 탈고 전에 이미 한국문학의 걸작으로 자리 잡았고, 박경
Ⅰ. 서론
한국의 추리소설은 1930년대 한국 최초의 본격적인 장편 추리소설이라는 평가를 받은 ‘김내성’의 「마인」을 기점으로 만개했다. 하지만 1950년대 이후 다소 미약한 발전으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보다는 기존의 틀을 답습하는 한계를 보이며 추리소설의 계보를 이어왔다. 1930년대와는
소설「곡예사」를 비롯하여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2),「학」(1953)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며, 장편소설「나무들 비탈에 서다」(1960)도 한국전쟁과 관련된 소설이다. 그러나「곡예사」에서 황순원은 전쟁체험을 개인의 삶의 차원에서 수습하고 있을 뿐, 역사의 흐름에 정면으로 대결할 만한 의지를 보
장편으로 문단 안팎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대부분의 전후 작가들이 관념적이고 추상적으로 현실을 재현할 때, 그는 속도감있고 간결한 문체로서 빠른 사건전개 등의 ‘남성적 스타일’로 화제를 모았다.
특히, 선우휘의 소설들은 지어낸 이야기로서의 ‘허구’보다는 실제 경험한 ‘논픽션’에 가
장편소설 「의용군」이 『월간문학』(1970)에 발표되었다. 민음사(民音社)에서는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김수영문학상’을 제정하여 매년 수상하고 있다. 2001년 10월 금관문화훈장이 사후에 수여되었다.
2)1950년대의 시
모더니즘은 도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모더니즘이 도시 체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