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우휘(1922-1986)는 <불꽃(1957)>으로 대표되는 탁월한 전후 작가이자 『조선일보』를 상징하는 대표적 언론인으로서 우리 사회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지식인의 한 사람이다. 그는 1955년 단편 <귀신>을 『신세계』에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소설 창작에 뛰어든 뒤,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반에 걸쳐 발
선우휘 등이 신세대를 이루면서 전후 문단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게 된다. 이들은 거의 비슷한 세대에 속하며 일제 식민지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
Ⅰ. 서론
1950년대부터를 흔히 현대문학을 출발점으로 보고 있다. 이는 50년대가 모든 면에서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그 원인을 따져보면 한국전쟁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민족끼리 싸움이었던 동족상잔의 비극으로 인해 나라 전체가 황폐해지고, 인간의 존엄성 등의 붕
3. 최인훈
흔히 ‘피난민 의식’의 소유자라 지칭되는 최인훈은 두만강 회령 출신으로 한국전쟁 중 월남했다. 북한 체제가 들어선 후 그가 중등학교시절을 보낸 원산은 그의 소설에서 ‘자아비판’, ‘반공호’등의 원체험이 형성되는 공간이다.
1959년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를 통해 소설가로 등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사항으로 거론되었다. 이러한 비교는 주로 항목과 형식에 착안한 것인데, 각각의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유사성은 검출되나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성립한다고 간주하기는 어렵다. 그와 같은 차원에서 본다면 혼마 히사오의 ꡔ文學槪論ꡕ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