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서의 ‘모더니즘’도 같은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예술장르에 비해 50년이나 늦게 그 전성기를 맞은 영화의 ‘모더니즘’은 다른 예술장르의 ‘모더니즘’과 어느 정도는 구분해서 살펴 볼 필요성 또한 있다.
1960년대를 전후한 몇 년간은 전 세계적으로 현대 영화를 이전 시기
모더니즘 작품과 유사성이 느껴지면서 이 영화가 보여주는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과의 작품특성과 연관하여 조사하여 보았다.
본론
1. 포스트 모더니즘의 의의
서구에서 포스트 모너니즘은 새로운 삶의 조건과 사회적 질서를 성명하기 위한 개념이다. 1960년대 미국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 발생하
1960년대에는 위광중(余光中)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계열의 다양한 작품들이 대량으로 산출되었고, 70년대에 이르러 미국이 일방적으로 센카쿠 열도를 일본에 이양한 것에 대해 타이완에서 최초로 민족주의적 항의 운동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실적 각성을 시작으로 하여 유수한 향토 문학 작가들이 출
모더니즘을 자본주의 문화논리로 보는 견해에서는 상품사회에 대한 비판적 자세를 취하지 못하고 순응한다는 비난도 있으며, 모더니즘이 지녔던 최소한의 현실 반항조차 보여주지 못하였다는 반론이 제기되기도 한다. 그러나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미술·무용·연극·문학·철학·음악·영화
영화등 매체 기술이 발달하고 젊은이들의 취향이 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강해지면서 대중 문화는 보다 주목 받기 시작했다. 세계적인 대중 스타들이 등장했고, 트위스트 댄스가 인기를 얻었으며, 팝뮤직이 예술의 한 형태로 진지하게 받아들여졌다. 비틀즈(Beatles), 가수이자 작곡가였던 밥 딜런(Bob Dy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