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서의 ‘모더니즘’도 같은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예술장르에 비해 50년이나 늦게 그 전성기를 맞은 영화의 ‘모더니즘’은 다른 예술장르의 ‘모더니즘’과 어느 정도는 구분해서 살펴 볼 필요성 또한 있다.
1960년대를 전후한 몇 년간은 전 세계적으로 현대 영화를 이전 시기
모더니즘 작품과 유사성이 느껴지면서 이 영화가 보여주는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과의 작품특성과 연관하여 조사하여 보았다.
본론
1. 포스트 모더니즘의 의의
서구에서 포스트 모너니즘은 새로운 삶의 조건과 사회적 질서를 성명하기 위한 개념이다. 1960년대 미국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 발생하
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90년대 초부터 유입되기 시작한 ‘포스트모더니즘론’은 발 빠른 저널리즘의 상업적 도용과 좌파중심의 사회과학계의 거부·외면 속에서 한낱 ‘이미지중심주의’나 ‘파편성·분절성’ 같은 단편적 현상들로 전락하였다. 이는 국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주로 형식
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 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레비젼 광고와 영화는 대중과의 접촉이 가장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이 글에서
영화판의 감독들은 대부분 젊습니다. 30 ~ 40대가 다수이고 데뷔한지 20년이 넘은 감독들은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는데, 임권택 감독 정도가 예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는 다른 어떤 영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세대교체가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죠. 이 발제문이 80년대 이후의 한국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