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 개인의 과시적 성격을 배제하지 않는다. 이런 대조적 성격의 포장작업이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 역시 다변화된 사회구조를 반영하면서 긍정과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미숙, 크리스토 자바체프의 예술세계 연구, 우암회화.
그의 대표작 <포장된 해변>
1 . 대지미술이란? (Land art)
대지미술의 정의는 자연이나 환경을 직접적인 표현의 대상으로 삼는 미술이다. 미니멀 아트(minimal art)의 영향 아래 '물질'로서의 예술을 부정하려는 경향과 반문명적인 문화현상이 뒤섞여 생겨난 미술로, 미술작품을 화랑과 문명사회로부터 떼어 내어 자연 한 가운데 설치
작품은 절대로 미술관 안으로 들어갈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 군도를 보는 그 누구나 이 작품을 접하게 될 것이다. 이 부부는 이것을 만들기 위한 엄청난 제작비를 주로 이들의 작품을 찍은 사진이나 드로잉을 팔아서 충당했다고 한다. 보기에 매우 아름답고 기발한 예술작품이지만, 실제로는 바다의
미술관의 관습적인 태도를 부정 함으로서 전통적인 제작 체계 탈피
→ 전시장을 벗어나 자연공간이나 사회현장으로 옮겨 가고 가능한 한 많은 매체들을 동원하면서 예술개념의 검증을 시도
→ 작품의 '비물질화' 그리고 '비영속화'
→ 실험적인 태도와 지적이고 논리적인 경향을 동시에 띤 작업들이
자연으로의 회귀’가 일종의 안식처 구실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소담스런 자연환경을 소재로 한 자연환경미술은 작업을 하는 작가의 입장에서도, 작품을 바라보는 관객의 입장에서도 지루한 일상에서의 탈출 혹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예술적 의의를 논해 볼만한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