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인식의 급진성을 대변하고 있다. 요컨대 1980년대는 금기의 영역을 깨고 인식의 지평을 확대함으로써 비록 그것이 또 다른 편향을 낳았다 하더라도 우리의 정신사에서 괄목할 만한 진전을 보인 시대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1980년대의 문학은 인식과 실천을
문학’에서 리얼리즘 논쟁이 시작되었다. 한국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 리얼리즘의 수용을 필요하다고 옹호론을 주장한 이들은 구중서, 김병걸 등이고, 그에 반대 입장을 취한 사람이 김헌이었다. 그리고 김병익은 중화론적인 입장을 취했다. 이렇게 리얼리즘을 둘러싼 찬반논쟁은 민족문학론
Ⅰ. 1980년대의 노동문학
5.16이후 주된 지배 이데올로기의 하나로 확고하게 자리 잡은 성장 이데올로기에 선도 받아 한국 사회는 세계사상 유례없이 빠른 속도의 자본주의적 산업화 과정을 달려왔다. 이 과정에서 노동계급 또한 급속 팽창, 이미 인구비 25%를 넘는 천만대군으로 성장하였다. 맹목적 성
년대의 문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였으며, 격동의 세월을 함께 하는 격동의 시인들이 등장한다. 이러한 시인들은 시대의 고민을 문학적으로 승화시켜 새 바람을 일으키려했다. 이들 시인들은 몸소 경험한 현실을 작품에 고스란히 담아냈으며 이러한 작가들의 정신은 이후 1980년대 시문학에 직접적으로
결정을 통한 실존주의적 모습을 보여준다. 이처럼 소설「멀고 먼 해후」는 두 자아의 내적, 외적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내면서 죽음의 문제를 둘러싼 개인의 내적 고뇌, 그로부터 발현되는 실존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3-2. 4.19세대와 80년대 민주화 세대의 실존적 대화 : 김원일「마음의 감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