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 리얼리즘 논쟁이 시작되었다. 한국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 리얼리즘의 수용을 필요하다고 옹호론을 주장한 이들은 구중서, 김병걸 등이고, 그에 반대 입장을 취한 사람이 김헌이었다. 그리고 김병익은 중화론적인 입장을 취했다. 이렇게 리얼리즘을 둘러싼 찬반논쟁은 민족문학론
1970년에 창간된 ‘문학과 지성’은 역량 있는 작가들을 배출하는 통로 역할을 하여 70년대문학운동의 두 기둥이 되었다. 70년대 한국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면서 민족사의 미래에 대한 문학적인 비전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II. 80년대 시대개관1980년 5월 17일 자정을 기해 비상 계엄을
1980년대 사회 전체를 잠재적 저항 세력으로 몰아가는 분위기에서, 1980년대 소설은 저항으로서의 글쓰기를 전면화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소재의 편향성, 급진성이나 인물의 계급의식 부각 등은 이러한 절박한 시대 상황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Ⅰ.1980년대개관
1. 시대배경
Ⅱ.1980년대 시 문학
1
어제 여기 들어오면서 들렀어. 아, 안면도를 들어가려
고? 안면도! 좋지! 난 어젯밤 거기서 잤어.
ㆍ1980년대 시인들의 새로운 대두는 무크지 운동으로부터 시작
ㆍ무크지는 대체로 이념지향성을 지니며 구체적으로는 민중지향성을 지님.
ㆍ무크지는 시문학 자체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모습을 보임.
년대에는 의식적으로 ‘비무장지대’를 주제로 한 시들이 무수히 창작되기도 했고, ‘비무장지대’에 관한 문학적 사설과 비평문이 문예지에 쏟아져 나왔다. 그러면서 ‘분단’과 ‘통일’에 대한 논의는 중심에 ‘DMZ’가 위치하게 되었다. 조병무, 『존재와 소유의 문학-DMZ 생태보존과 문학적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