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90년대 초부터 유입되기 시작한 ‘포스트모더니즘론’은 발 빠른 저널리즘의 상업적 도용과 좌파중심의 사회과학계의 거부·외면 속에서 한낱 ‘이미지중심주의’나 ‘파편성·분절성’ 같은 단편적 현상들로 전락하였다. 이는 국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주로 형식
한국문학에서 한 조류가 아니라 그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민족과 문학이 불가분의 관계에 놓인 것이 비단 한국의 특수한 상황이라고는 말하기 힘들겠지만, 분단이라는 특수한 한국의 상황은 분명히 문학과 민족 사이의 특수한 관계를 설정하게 한다. 1990년대 이후 민주화와 세계화가 급격히 진
(2) 문학의 물질적 조건을 문제 삼는 미시적 연구
기존의 국문학 연구는 근대, 민족, 계급 등 거대한 주제와 특정한 작가와 작품에 집중하고 있었다. 1990년대 국문학 연구에는 이러한 거대담론에서 벗어나 패션, 인쇄소, 서점, 출판사, 백화점, 책 광고, 풍속 등과 같이 작고 일상적인 것에 주목하는 미
문학적 인식과 그 대상과의 관계의 다원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김윤식외 『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2005, p614
이러한 소재의 다양화와 더불어 많은 신세대 작가들이 등단함으로써 90년대의 우리 문학은 매우 풍성해진다. 그 가운데에는, 자신이 옳다고 믿는 진정한 정의를 부르짖으며, 사회속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