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론적 접근을 통해서 동시대의 구체적 실상에 다가서려는 시도는 해당 시기의 문학사적 상황을 복원시켜 텍스트와 컨텍스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확보하고자 했다. 이는 기존의 분석방법이 아니라도 충분히 문학 텍스트를 읽어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3) 탈정전적 경향의 대중문학연구
대
한국가요계에서 지배문화의 가치에 대한 작은 도전이라 여겨지는 부분에 대한 단상을 덧붙일 것이다. 저항문화의 수많은 세부영역 중에서 특별히 록 음악을 택한 이유는 첫째, 數 다음으로는 아마도 음악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의사소통방식이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이며, 둘째, 대중 음악의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을 하고자 한다.
이수곤(2009)에서는 ‘노인’이라는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에 있어, ‘노인’이라는 문화기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대립항을 설정하였다.
1) 초월적․ 신화적 존재 : 인간적 존재
2) 규범적 존재(지혜의 소유) : 일탈
위한 피부강좌가 개설되는 등 메트로 섹슈얼을 겨냥한 시장은 계속 확장되고 있다.
에 이어 작년 2005년에는 거친 듯 부드러운 ‘위버섹슈얼’이, 올해 새롭게 등장한 ‘크로스 섹슈얼’에 이르기까지 남성 트렌드는 조금씩 변화하며 하나의 문화코드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관객 천만 명을 넘어선
1951년 4월 서울 출생, 평범한 대한민국의 한 국민인 마광수 작가는 70년대 대학에서의 국문학 전공을 시작으로 하여 문학에 대한 열정으로 평생을 한국 현대문학에 몸담아 왔다. 물론 이를 인정하지 않는 이들도 있겠지만, 각설하고 77년 박두진 시인에 의하여 시인으로 문단에 데뷔, 이 후 89년 [문학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