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훔볼트의 사상을 연구함에 있어 ‘위대한 교육사상가Ⅲ’에서 정영근 교수가 훔볼트에 대해 집필한 글을 중심으로 하여 훔볼트의 사상적 배경과 그의 사상 중심이 되는 도야이론, 언어 그리고 교육사상적 의미 등을 살펴보고 아울러 독일 교육의 개혁에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살펴보기로 한
1. 보아스의 생애
1) 파파 프란츠
Franz Boas는 1858년 7월 9일 프로이센 베스트팔렌 민덴에서 태어나 1942년 12월 22일 뉴욕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미국의 인류학자로서 20세기에 주류를 이룬 상대주의적이고 문화중심적인 인류학을 수립하였다. 또한 그는 1899년에서 1942년까지 뉴욕 컬
2천년동안 유지되었다.
그러나 훔볼트는 언어를 제한적으로 단순한 의사소통수단으로만 보는 것에 대해 비판하였다. 즉 그에 있어서 언어는 도구가 아니고 기관이었다. 이 기관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부분으로서 이해된다. 즉, 훔볼트의 언어 유기체(Organismus)사상은 개개의 낱말이 고립된 것이 아니라,
2)는 나중에 K.W.훔볼트의 언어철학에 영향을 주었다.
228;헤겔(Hegel)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 1770.8.27~1831.11.14 칸트 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이다. 슈투트가르트 출생. 뷔르템베르크 공국의 재무관 아들로 1788년 뒤빙겐대학교 신학과에 입학 J.C.F.휠데를린 및 F.W.셸링과 교우하였다. 졸업 후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