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개화소설의 전개과정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 걸치는 약 30년간의 개화 공간 속에는 신소설뿐만 아니라 구소설을 비롯, 정치소설, 잡설, 풍자물, 전기물, 역사물 등이 혼재되어 있었지만, 그 중심은 신소설이었다. 이 신소설은 개화공간의 문학적 현상이 무엇보다도 개화사상에 관련되어 있다고
전기라 하였으며, 元代에도 원본․잡극(院本․雜劇)을 전기라 칭하였다. 明代에 이르러서는 점차 남희로부터 발전하여 나온 南曲(남곡) 희곡의 극본 모두를 칭하게 되었다. 즉 明淸의 전기(傳奇)는, 14세기 중엽부터 20세기초에 이르는 시기에 宋元남희(南戱)로부터 발전하고 풍부해진 희곡예술을
1. 근대적 활판술과 딱지본 대중소설
1.1. 20세기초 신식활자의 도입과 출판 상황
18․9세기 상업적 출판의 시발인 필사본과 방각본의 시대를 거쳐 신식활자를 도입한 이후 1908년 동문사에서 <은세계>와 광동서국에서 <강감찬전>이, 1911년 박문서관에서 <춘향전>이, 1912년 신문관에서 <옥루몽>이
초의 성가이다. 사실상 폴란드에서는 13세기부터 성가가 작곡되어졌고 불리어 졌는데 Bogurodzica의 초기 저작은 15세기로부터 보존되어 졌다. 그 원문은 폴란드어의 역사일 뿐만 아니라, 폴란드의 초대 국가(國歌)였는데, 폴란드 군대가 독일기사단과 싸워 이긴후 Grunwald(:그룬발트1410년)에서 부른 노래였
전기에서 끌어왔는데 신소설의 친일적인 경향과는 달리, 비록 소설적인 심미적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의적 저항의 문학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대적 개념을 지닌 문학 분류에서 20세기의 한국문학을 일반적으로 현대문학이라 일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