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작가는 제재를 선택하고 꾸밀 때 항상 변화무쌍․복잡다단함으로써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생동적인 극장효과를 얻어, 많은 우수한 작품을 써냈다. 그러나 어떤 전기작품은 적지 않게 현실 생활과 동떨어져 있으며, 고의로 기이한 이야기를 만들어 내어 반현실주의적 경향이 나타남도 간과해서
남희(南戱)의 곡조, 성강(聲腔)에 붙여져 상연되었으며, 각각의 곡조는 그 지역의 언어 혹의 민족적 특색을 담고 있었다. 이들 곡조는 북곡(北曲)의 영향을 받은 남곡(南曲)이 대부분으로 익양강(弋陽腔), 여요강(餘姚腔), 해염강(海鹽腔)이 널리 유행하였고 , 소주(蘇州)일대에서는 곤산강(崑山腔)이
전기; 극을 위한 대본, 즉 Text의 기능만을 하게 됨
즉,, 남희는 연희 방식의 희곡으로 공연이 위주였으나, 명대 전기는 읽는 문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처럼 남희와 전기가 양식이 다르므로 성격상 많은 차이점을 보이게 되는데 가령 남희의 경우에는 무대 위에서 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내용을
얼굴 표정 연기에 더 큰 주의를 기울였다.
-吳越爭覇(오월쟁패)를 그린
역사극
-오(吳), 월(越) 두 나라의 원수관계, 월나라 왕 구천(勾踐)이 와신상담(臥薪嘗膽)하던 교훈, 범려(范蠡)와 서시(西施)의 애정과 역정 등의 내용
-곤강으로 지은 최초의 작품으로 곤강이 널리 전파되는데 큰 영향
희곡(상연을 전제로 쓴 언어 텍스트- 드라마)의 의미와는 큰 차이가 있다. 중국의 희곡은 문학, 음악, 무용, 회화, 조소, 잡기, 무술 등의 여러 요소가 합쳐진 종합예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희곡은 서양의 경우처럼 극본에 높은 비중을 두어 문학의 한 장르로 묶어 둘 수 없으며, 만약 그렇게 이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