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
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
제1강 유비쿼터스 혁명
1.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
1)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2) 유비쿼터스화
① 휴대폰, PDA, 입는 컴퓨터
제1장 유비쿼터스 혁명
1. 공간의 발전 역사
1) 유비쿼터스 환경
①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
정보화: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② 유비쿼터스화
- 휴대폰, PDA, 입는 컴
제1강 사회의 고령화와 노인교육
1. 고령화란?
(1) 노화와 고령화
①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신과 육체의 생체조직이 쇠퇴하는 과정
- 에칠리 : “고령화란 하나의 과정만이 아니라 다양한 복합적인 과정이고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② 경험과 지혜의 축적, 기술과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