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이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마련된 인공적인 3차원 그래픽 환경으로, 그 속에서 참여자가 마치 실제 현실을 체험하듯이 가상적인 경험을 할 수 있게 구성된 인조환경을 뜻한다. 이러한 가상현실의 세계는 실재한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시뮬레이션의 세계로 가상현실 세계에서의 경험은 실
3차원 상황 속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투구형(head-mounted) 고글(goggle)고 망으로 연결된 의상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전자적인 환경 시뮬레이션이다. (Coates, 1992)
- 인간의 움직임에 반응하도록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이미지들로 채워진 대안적 세계(alternative world)다. 대개 이러한 시뮬레이션 환경
시뮬레이션 게임에 속하며, 게이머가 위의 세 종족 가운데 하나를 골라 다른 게이머와 대결하는 일종의 가상 전쟁게임이다. 게임이 시작되면 게이머는 상대와 전투하기에 앞서 우선 일꾼을 시켜 군사기지를 건설하고, 이를 위해 자원을 부지런히 채취하는 동시에 척후병을 보내 숨겨진 상대의 기지를
3차원 애니메이션이 탄생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요즘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mp3 형태의 음악 파일, jpg 형태의 사진 파일, mpg 형태의 영화 및 기타 영상 파일 등을 주고받고, HDTV(High Definition Television)를 통화여 선명한 방송을 보고, DVD를 통하여 고화질의 영화를 보며, 휴대전화 단말기로 각종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하나의 대체현실(alternate reality)이다. 대체현실 자체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예를 들어, 대니엘 디포우(Daniel Defoe)의 <로빈슨 쿠루소(Robinson Crusoe)>는 대체현실을 다룬 대표적 작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홍길동전> 같은 작품을 들 수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