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시인의 시는 숱한 문제점들을 야기하고 있다. 그것은 먼저 그의 죽음에 대한 의문들과 역시 후쿠오카 감옥에서 형 언도를 받기 전에 일문으로 번역하고 있었다는 자필의 수천 매나 되는 원고의 행방, 그리고 그가 청년기의 나이게 남긴 동시들이 퇴행증상이냐 아니냐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점
세계화의 필요성과 의의를 고찰한다. 이 단계에서는 한국문학의 특징과 한국문학이 현재까지 세계화 되어있는 현황 및 그 흐름을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둘째로 한국문학의 세계화가 부진한 원인을 분석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문학 작품 내적차원의 문제, 즉 한국문학이 번역되면
.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에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민족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로는 최남선, 이광수, 김동인,양주동, 이병기, 이온상 등이 있다.
⑤ 3 1운동 직후, 시에는 감상적 낭만주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소설에서는 패배적인 분위기와 인물 묘사가 나타났다.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경제이론의 주류였었다. 하지만 국부론 출간이후 산업자본주의, 즉 공장의 존재와 노동의 가치가 처음 경제사상사의 맥락 안으로 포섭이 되었다. 경제학수업에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인 경제가치의 3요소로 일컬어지는 토지,자본,노동이 국부론으로 인해 정립이 되었다.
시가의 기원은 고전시가 중 사설시조와 가사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사설시조를 근대시가의 기원으로 보는 이유는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형식면에서의 자유시형과 자유율의 지향이다. 두 번째는 작품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욕설, 음담패설 등이 등장하며 작품을 창작하는 데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