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있다. 흄에 따르면 목적론적 논증이란 우리에게 관찰되는 자연의 질서와 조화에 기초하여 이것을 설계한 지적인 디자이너-설계자-를 결과로서 이끌어내는 논증이다.
3) 존재론적 논변 - 안셀무스(Anselmus)를 중심으로.
신학자 성 안셀무스는 신의 존재를 믿으면서도 신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위해
1. 그리스의 교육
■ Socrates ( B. C 469~399 )
교육목적은 무지(無智)의 세계를 애지(愛知)의 세계로 개선하여 진리를 보급하고, 파이데이아(paideia)를 성취하는 것이었다. 파이데이아는 인간의 참된 의의는 공동체에 있어서만 실현될 수 있다는 견지에서 공동체의 존립에 유용한 기능, 즉 아레테(arete)
Ⅰ. 개요
기독교의 입장에서 중세를 한 마디로 요약하여 말하면 '선교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선교의 주요 대상은 인구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던 기층 민중이었음이 분명하다. 그들은 정치ㆍ경제ㆍ문화ㆍ교육 등 제반 영역에서 매우 열악한 조건에 놓여 있었기 때문에 해방과 평등과 박애
Anselmus, 1033-1109)에서 발견된다. 그러나 보편자의 개념 내 실재성을 극단화하여 보편이 개별적인 사물 뒤에(post rem) 있는 하나의 이름뿐이라고 주장하는 유명론(唯名論)은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 1266-1308)와 오캄(Ockham)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입장이다.
우리 안에 보편적 개념이 있고 그에 상응하여 우리
Anselmus, 1033-1109)에서 발견된다. 우리 안에 보편적 개념이 있고 그에 상응하여 우리 밖 자연에 보편자가 있다는 생각은 이른바 '극단적 실재론(exaggerated realism)'으로서 사유 내의 존재와 그 밖의 존재 사이의 엄격한 일치 또는 병행을 주장한다. 외부 사물이 그 개념이 갖는 것과 동일한 성격의 보편성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