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전통적 설계에서의 쌍둥이 과실: 활동 사례
매년 가을 2주 동안 모든 3학년 학생은 사과 단원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토픽에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다.
언어과에서 학생들은 사과를 포함하는 창의적인 이야기를 각자 지어보고,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려본다.
미술과에서 학생들은
설계의 추세는 이러한 전통적 관례와는 다른 측면을 보이고 있다. 이른바 백워드 또는 후방위 설계라고 불리는 ‘역행설계(backwarddesign)’가 바로 그것이다. 역방향 설계는 교육과정 설계의 대세를 이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미국 교육계를 지배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과정4공통형 ?교육과
.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은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 모형이다. 역행설계란 수업 내내 학습활동만 강조해 이해능력을 길러주지 못하는 활동중심 설계와 많은 내용을 가르치기에 급급해 배운 내용의 이해에 이르지 못하는 피상적인 학습설계의 잘못을 지적하며, 교
Ⅰ. 서론
교육과정(敎育課程)이라는 말은 관점이나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예컨대 교육을 지식의 전달로 보면 교육과정은 전달하려는 지식 또는 그 한 단위로서 교과들의 체계로 파악할 수 있고 그와는 달리교육을 인격의 함양 또는 바람직한 능력·특성 형성에 적합한 학생들의 경험
1. 공통형
➀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주제, 내용, 목표, 방법, 평가 및 평가 기준 등을 시스템화 된 방식으로 구성한 것이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핵심 요소이며,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이 어떤 내용을 배우고 어떤 능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정의한다. 잠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