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웨슬리의 경제 윤리와 예수의 경제적인 가르침을 비교한 것인데, 실상 웨슬리의 경제 윤리 자체에 대한 논의는 간단하다. 필자가 신약학자이므로, 더 많은 지면을 예수의 경제관에 할애하였다. 이 논문은 <웨슬리 신학과 오늘의 교회> (기독교 대한 감리회 홍보 출판국)라는 논문집에 실려
기독교와 여성
1. 경전해석
2. 기독교의 여성적 신과 언어 문제
♬ “하느님 아버지” - 경전의 예문
3. 과거 다시 읽기
① 가부장제 초기 기독교
② 영지주의 기독교 - ≪다빈치 코드≫
③ 초기 정통 기독교
4. 탈가부장적 종교 : 여성교회
≪ 목 차 ≫
1. 경전해석 (신약성서 중심)
(1) 복음서에는 예수가 여
1장. 시민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시민 = 법 집행, 관직 참여
▽
시민 : 의결권과 재판권에 참여할 권리가 있는 사람 누구나
국가 : 자족한 삶을 영위하기에 충분할 만큼의
많은 수의 시민들로 구성된 단체
관직 : 지속적 관직 – 비지속적 관직
임기의 제한성 여부
지속적 관
Ⅰ. 서론
종교란 인간이 자기자신의 본질에 대해서 관계하는 것이다. 여기에 종교의 진실성과 도덕적 치유력이 있다. 그러나 인간은 종교 안에서 자기자신의 본질로 관계하는 것 아니라 자기와는 대립된 다른 존재자로서의 자기의 본질에 대해서 관계한다. 여기에 종교의 비진실성, 종교의 한계, 이
Ⅰ. 예수그리스도의 명칭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히브리어 메시야()에서 인출되었다. 헬라어로(Χριστο), 영어로 Christ, 한국어로는 “그리스도”로 번역하였다.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기름 부음 받은 자”(the Anointed One)곧 메시야(Messiah)라는 뜻으로 예수님의 직위적 명칭이다. 구약에 “기름을 붓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