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와 시간〉에 포함되어 있는 사상의 풍성함은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Was ist Metaphysik?〉(1929)라는 짤막한 글에서 전개된 사상과 연관해서 살펴볼 수 있다. 〈존재와 시간〉을 출판할 당시 하이데거는 1923년부터 몇 년째 마르부르크대학교의 정교수직을 맡고 있었다. 그는 그 직위를 사임하고 1928
해석학에서 이해란 인식론적 현상인 동시에 존재론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해는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이해의 방식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해의 방식은 하이데거의 세계-내-존재(being-in-the-world)와 연결된다. 이는 하이데거가 현존재(Dasein)의 근본 구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용어인데, 인
Being-in-the-World" 개념은 인간이 본질적으로 관여하는 방식과 경험하는 세계의 일부를 강조합니다. 하이데거는 경험과 주변 세계와의 상호 작용 없이는 우리의 존재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후기 현대 철학의 특징은 인간의 마음과 개인의 주관적 경험이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Ⅰ. 서론
정신장애는 영어로 mentaldisorder, mentalillness, insanity등의 용어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정신장애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법학, 정신의학, 심리학 등의 학문들과의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어려운 문제이다. 또한 정신의학에서 분류하는 정신장애는 대단히 포괄적이고 광범위해서
1. 실존적 심리치료의 개요
- 실존주의 : 인간 존재에게 주어진 궁극적인 속성인 실존에 대한 탐구를 기본으로 하며 죽음, 자유, 고독, 무의미와 같은 존재의 궁극적인 문제를 다루는 동시에 이를 직면함으로써 삶을 적극적으로 선택하고 의미를 발견하는 진실한 삶을 살게 하는 실천의 철학
- 실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