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or부활 이라는 의미를 가짐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의 사고로 전환
시대적 배경
– 도시의발달, 인쇄술의 발명, 종교개혁
휴머니즘
종교개혁 이후 시작
북유럽 르네상스
Albrecht Durer알브레히터 뒤러
르네상스 회화의 완성자
판화를 미술 표현수단으로
사용한 첫 번째
[1]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
Friedrich Schleiermacher, 1768-1834)
설교란 우주의 감정을 지니고 있는 회중이라는 바다에서 상하로 요동치는 하나의
파고일 뿐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며 또 이 감정을 공적으로 표현하는 많은 방법 가운 데 하나일 뿐이다.
⑶ 튀빙겐 대학의 교수이던 팔머(Christian Palmer, 1811-1875)
설교
요아힘 빙켈만Johann Joachim Winckelmann의 1775<회화와 조각에 있어 그리스 작품의 모방에 대한 견해>가 이론적 근거
그리스 조각이 가진 조화와 균형 강조
바로크에서의 지나치게 과장됨, 현란함, 강한 인상을 통해 사람들을 압도하려는 태도에 반발
로코코에서의 장식성과 경박함 등 비합리성에 반발
Ⅰ. 고전미술
건축에 있어 자연스러운 단순함, 이성의 법칙을 요구하는 신고전양식은 건물의 이성 을 추구, 방 배치에 있어서의 명확성 새로운 비율 형태의 간결성 부분의 조화 윤곽선과 표면의 매끈함 등을 특징으로 한다. 고대 그리스 로마 건축이 가장 집중적으로 연구되면서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