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되던 불법복제 DVD타이틀이 개인간의 음성적인 거래로 확대되면서 단속의 어려움도 증가하고 있다. 미국영화협회와 국내 DVD타이틀업체들이 본격적으로 단속에 나서고 있지만, 얼마나 효율적으로 진행되느냐에 따라 DVD타이틀시장의 성장세도 조절될 것으로 예상된다.
● 비디오시장의 침체와
시장규모가 급속히 커지면서 수많은 젊은 인재들이 게임산업 분야에 뛰어들면서 어느덧 온라인게임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렇듯 게임산업은 우리 나라의 주요 수출산업으로 자리 매김 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그
문화에 대한 적응이 빠르다.
30대 전체 노래방 이용자의 약 30%를 차지386세대로서 노래방 이용자의 1세대로 볼 수 있다. 40대와 10대 ~ 20대의 특징이 조금씩 혼합되어 있다.
40대 전체 노래방 이용자의 20%를 차기 유행에 둔감하여 디지털 문화에 대한 적응이 늦다.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을 선호한다.
비디오게임 시장은 2004년 하반기로 예상되는 PS3 보급시기에 따라 2004년 상반기부터는 정체될 것으로 보이는데, 복합유통업소의 확산과 PS방을 통한 소비시장 확대, 비디오게임 DVD 대여 등의 시장형성을 통해 증가세는 이어질 전망이다. 비디오게임기 발매 1년 만에 비교적 많은 수의 타이틀이 출시된 것
타이틀에 맞게 인터넷을 통한 글로벌적인 접근성을 확보하여 소비자영역이 한 지역, 한 국가에 머물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영역을 넓혔다. 또 인터넷 매장의 특징으로 유통시스템의 간편화, 비용 절감 등의 효과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가격경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