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yeweerd는 문화란,“특정한 시간과 공간을 거주하는 특정 인물들의 정신을 객관화 시킨 것, 즉 말과 행동으로 옮긴 것이며, 그 사람의 가치와 신념을 구체적인 형태(예컨대 성당, 묘지, 극장, 대학 등)로 건축하고 객관화시킴으로써 인간 정신 그 자체를 표현하려는 인간 정신의 노력의 산물이다.”라고
Dooyeweerd), 폴런호번(D.H.Th. Vollenho Ven)에 의해 초석이 놓였다고 할 수 있다. 개혁주의 인간학은 칼빈처럼 오직 성경에 기초한 개혁과 변혁을 열망하는 도예베르트와 폴런호번에 의해 발전된 우주법적 이념(Comonomic Idea)의 기독교 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도예베르트는 법이념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명확하
Dooyeweerd)
이다. 도여베르트는 기독교 세계관을 더욱더 체계적으로 발전시켰으며 알버트 월터스가 소개하는 창조 타락 구속의 기독교 세계관을 제일 처음 이와같은 구조로 체계화 시킨 장본인이다. 도여베르트는 기독교 세계관을 성경적 세계관의 핵심인 창조질서를 중심으로 하여 그의 기독교 세계관
영성(Spirituality)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쓰일 때는 정신(spirit) 혹은(Geist)를 뜻하기 때문에 그 의미는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또한 “물욕을 가진 것”, “세속적인 것”, “육체적인 것” 과 구별되는 것으로 “정신적인 것”, “높고 깨끗함”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즉 현실적이고 육체적인 것보다
1. 개혁주의 세계관
개혁주의 세계관의 의미를 밝히고, 개혁주의 세계관을 주도한 학자들과 그들의 핵심 사상인 동시에 개혁주의 세계관의 핵심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창조, 타락, 구속에 관해 고찰한다.
a. 개혁의 의미
개혁의 의미는 하나님의 말씀의 재발견에 그 기초를 두고 있고, 16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