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공동체를 통한 정신건강」(Mental Health through Christian Community), 「개인성장과 사회변화」(Personal Growth & Social Change), 「인간이해와 상담: 알콜, 마약, 행동중독」(Understanding and Counselling Persons with Alcohol, Drug& Behavioral Addictions), 「종교와 심리학을 통한 알콜 중독자의 이해와 상담」(Understanding & Counsellin
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으로 교회와 기독인의 사역을 통합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는 목회 구조에 관한 연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기독교학교의 교사들이 잘 하는 얘기가 “문제를 일으켰다 하면 목사자녀다. 목사 자녀가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 이다. 그런데, 사실 목회자 자녀를 보는 눈을 너무 높이 키웠기 때문에 정작 작은 문제점이 더 뻥튀기 되는 예가 많다. 김득룡, 목회자 자녀를 진단한다(월간 목회 1988년 4월호), p.38-39.
기독교: 인간의 본질로서 개성을 존중하고, 유일한, 그리고 일회성인 존재로 인식불교: 변치 않는 atman이 아닌, 개성이 아니라 五蘊이다. 色(地水火風), 受(emotion), 想(intelligence), 行(behavior, 의지), 識(spirit, 영성) 즉, 고정된 실체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五蘊의 작용이 서로 만나서 만들어진 것이 인간인
문제시된다. 이들은 한국에서의 삶이 과다한 노동과 이에 따른 육체적 피로 증후군에 걸려 살아 왔기 때문에, 여가와 쉼에 대하여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의 여가문화는 더욱 세속화의 길에 빠져들 수 있다.
한국의 교회는 이 땅에서 큰 역사를 이루어 왔다. 한국의 사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