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30년대에 들어와 일제 파시즘의 폭력적인 억압이 자행되면서 민족의 현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던 당대의 많은 문인들은 일제의 검열을 피할 수 있을 정도로 작품을 바꾸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린다. 더욱이 일제 파시즘에 대한 강력한 이념적 저항 세력이었던 사회주의 문인들의 경우
대한 동경으로서 현대문명과 자유를 갈망하는 지향에서 이루어진 엑조티시즘(exoticism : 異國風)인바, 이 같은 동경의 세계를 서정적 문체로 승화시켜 특유의 작품세계를 형성하고 있다.
그는 1942년 뇌막염으로 병석에 눕게 되고, 20여일 후 36세로 요절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에로티시즘>
Exoticism) 등을 들 수 있다.
그 시기는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회복기에 있었다.
전쟁이 끝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갈망했던 것은 공포와 고통에 대한 해독제로서 즐거움이 였으며, 억압되어 있었던 여성들도 해방되기 시작한 시기였다.
그래서 자신감에 찬 여성들은 자립하게 되고 , “분별없는 20년대”,
exoticism의 작가로서 그 당시의 시대를 대표하고 있다. 그의 작품에서 바다와 이국은 인간성 및 인간관계의 극한적 상황을 나타내기 위해서 상징적으로 사용되었고, 그것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그는 19세기적 realism을 내면화해서 20세기의 새로운 소설의 길을 열었다.
그는 극한상황에서의 인간을 추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