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낭만주의 문학이 세력을 잃고 사실주의 문학이 대두하였다. 사실주의란 말은 보래 화가 G.크르베의 화풍에서 유래하여 문학에 적용된 것인데, 특히 소설에서의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 시기의 대표적 작가로는 G.플로베르․소(小) 뒤마․A.도데․G.모파상․공
Ⅰ. 소설과 프랑스소설
프랑스 소설은 몇 가지 요인에 의하여 19세기를 지배하는 문학 장르로 성장할 수 있었다. 우선 대혁명이후 역사에 대한 대중의 열정적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에 소설은 과거 상황을 실감나게 재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시나 희곡 등 운문에 수반되는 형식상의 제약
Ⅰ. 예술가(음악가) 모차르트(모짜르트)
프랑스의 작가 스탕달이 "모차르트, 이 감미로운 멜랑콜리의 천재여!" 라고 말했듯이 교향곡 제40번에는 깊은 고뇌와 슬픔, 어두운 정열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고, 그것이 이 곡의 특징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고뇌와 슬픔이 순수하게 정화된 세계의 것이어
Ⅰ. 서론
외과의사의 아들로 태어난 플로베르는 병원에서 자란 성장배경으로 인하여 의학적, 과학적인 정신의 영향을 받고 자랐지만 한편으로는 그 시대의 낭만주의 문학의 영향을 받고 낭만주의적 몽상 속에서 젊은 시절을 보낸다. 가 사실주의적 태도로 집필되었으나 문구의 심미성은
Ⅰ. 개요
19세기 전반에 걸쳐, 특히 후반기에 이룩된 과학의 눈부신 발전이 미친 영향은 실로 엄청나고 직접적인 것이었다. 이 발전과, 발견 그리고 여러 업적들은 인간의 의식세계에 충격을 던졌다. 뿐만 아니라 과학적 방법은 종래 과학과 무관한 것으로 간주되었던 이른바 사변적 영역 즉 종교,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