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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설과 프랑스소설
1. 볼테르
2. 비니
3. 발작
4. 스탕달
5. 플로베르
6. 모파상
7. 졸라

Ⅱ. 소설과 북한소설
1. 확대 재생산되는 김일성 신화의 허상
2. 조국 근대화를 위한 기만적 윤활유
3. 가부장적 담론의 공고화와 슈퍼우먼 콤플렉스

Ⅲ. 소설과 중국소설

Ⅳ. 소설과 일본소설

Ⅴ. 소설과 독일소설
1. 독일 특유의 역사적 체험이 작용
2. 진보성의 관한 믿음
3. 현실의 조건

Ⅵ. 소설과 한국소설
1. 역사소설과 역사적 진실성
2. 운명론적 세계관과 강렬한 개서의 세계
3. 개인적 차원의 정한, 복수심 그리고 이분법적 윤리관
4. 황홀경의 사상
5. 한국 역사소설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설과 프랑스소설

프랑스 소설은 몇 가지 요인에 의하여 19세기를 지배하는 문학 장르로 성장할 수 있었다. 우선 대혁명이후 역사에 대한 대중의 열정적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에 소설은 과거 상황을 실감나게 재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시나 희곡 등 운문에 수반되는 형식상의 제약 없이 동시대의 복합적 현실을 포착하고 그려낼 수 있었다. 또한 신문의 소설게재는 독자 확산에 큰 몫을 하였다. 거기에 수많은 학교설립은 문맹을 크게 감소시켜 대다수 국민이 소설을 향유하게 되었던 것이다.

1800년부터 1850년까지의 낭만주의 소설은 심리분석, 내면토로, 자아(moi) 숭상 그리고 영국작가 월터 스코트(Walter Scott)로부터 영감을 얻은 역사주제를 다룬 작품이 주류를 이룬다. 1850년 이후에 소설가들은 산업의 비약적 발전에 따른 사회변동에 따라 서정토로와 낭만적 이상화를 포기하였다. 그들은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사회를 묘사하려 하였는데 이것이 사실주의, 자연주의 문학으로 이어진다.




≪ … 중 략 … ≫




Ⅱ. 소설과 북한소설

1980년대 북한 문학은 크게 두 경향으로 나뉜다. 먼저, 『불멸의 역사 총서』로 대표되는, 과거의 역사를 재구성하는 작품들을 들 수 있다. 이 계열의 작품은 항일혁명투쟁의 복원과 사회주의 건설의 당위성을 형상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데, 사회주의 국가인 북한 정책의 일환으로 제작된 것이다.
다음으로 사회주의 현실을 다룬 작품들이다. 주체 문예이론에 입각하여 제작된 작품들이 대중성 확보에 실패하자, 절대적 과거에서 벗어나 실제 현실에서 인민들이 느끼는 애환이나 생활을 다룬 작품들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 김양선(2008), 한국소설의 세계화를 위한 제언, 세계문학비교학회
◈ 박순정(2009), 프랑스 소설교육의 방법론 : 텍스트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 송원찬(2008), 중국소설교육과 디지털콘텐츠, 한국중국소설학회
◈ 신인섭(2010), 근현대 일본소설의 영웅서사연구, 한국일본어문학회
◈ 정인모(2008), 한국에서의 독일 소설 연구 50년, 독일언어문학연구회
◈ 홍기삼(2002), 북한소설의 이해,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