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드라마와 같은 대중문화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새로운 문예학으로서의 매체학 Medienwissenschaft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문자매체만을 연구대상으로 삼던 문예학자들도 대중매체시대의 문화현상을 적극적으로 분석해야 함을 누차 강조하였다.
Ⅱ. HD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동향
1.
HD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개념
전통적인 NTSC 텔레비전과 비교했을 때, 고품위 미디어로써 HDTV는 주로 네 가지의 특성을 토대이다(Flaherty, 1993; 志賀信夫, 1998). 이 네 가지 특성은 고해상도, 색 표현력의 증가, 16×9의 화면비율, 3/2/.1의 다중채널음향이다. 그러나 HDTV가 디지털 미디어로 새롭게 등
수 있다. 따라서 이제 시장에 막 진입하려는 새 사업자는 구현하려는 서비스가 사회적으로 가치 있다고 판단될 경우 규제정책이라기 보다는 진흥정책의 입장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다.
Ⅱ. HD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의의
방송환경은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기술혁신 확산에 대한 기대감도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하는 주목할 만한 결과라고 하겠다.
Ⅱ. HD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특징
HDTV의 고화질 특성, 광폭화면의 사용, 시야확대에 따른 몰입정도의 증대 등은 단지 시청화면의 크기와 시청자의 실재감 경험에만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Ⅰ. 서론
1930년대 중반에 TV가 해상도와 디자인의 면에서 현재의 TV에 거의 근접하는 기술적인 진보를 이룬 뒤에도, 잠시 후에 보다 자세하게 기술하겠지만, 지금과 같은 집안에서의 시청을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영화관이나 시민회관, 기차역, 술집 그리고 식당과 같은 공적인 장소에서 집단적인 시